한반도 동끝마을, 호미곶으로의 초대 한반도 동끝마을, 호미곶으로의 초대

호미곶 소개

상생의 손으로 유명한 포항 호미곶
한반도 지형상 호랑이 꼬리에 해당하는
대한민국 최동단 지역으로

대한민국 해돋이 명소 - 해가 가장 먼저 뜨는 곳

조선시대 육당 최남선이 호미곶 일출을 조선십경의 하나로 꼽을 만큼 일출이 장관인 곳으로

매년1월 1일 한민족해맞이대축전이 개최되고 있으며,

연간 120만명이 방문하는 포항의 대표 관광지로서

역사·문화·생태적 가치가 우수한 관광자원이 고루 분포되어 있습니다.

© 포항시 퐝퐝여행

Homigot Story

호미곶 이야기

호미곶은 한반도의 최동단에 위치, 한반도 지형상 호랑이 꼬리에 해당하는 곳으로 고산자 김정호는 대동여지도를 만들면서 이곳을 일곱번이나 답사 측정한 뒤 우리나라의 가장 동쪽임을 확인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16세기 조선 명종때풍수지리학자인 격암 남사고는 이곳을 우리나라 지형상 호랑이 꼬리에 해당한다고 기술하면서 천하 제일의 명당이라 하였고,육당 최남선은 백두산 호랑이가 앞발로 연해주를 할퀴는 형상으로 한반도를 묘사하면서 일출제일의 이곳을 조선십경의 하나로 꼽았습니다.

호랑이는 꼬리의 힘으로 달리며 꼬리로 무리를 지휘한다고 하여 호랑이 꼬리는 국운상승과 국태민안의 상징이겠기에, 여기 호미곶에 일제는 쇠말뚝을 박아 우리나라의 정기를 끊으려 하였으며 한반도를 연약한 토끼에 비유해 이곳을 토끼꼬리로 비하해 부르기도 하였습니다.

한국천문연구원 자료에 의하면 이곳 호미곶의 일출시각은 아침 7시 32분('99. 1. 1일 기준)으로 명실공히 한반도에서 가장 먼저 해가 뜨는 곳으로 이곳에서 1999. 12. 31. ~ 2000. 1. 1.에 걸쳐 새천년 국가행사로 한민족 해맞이 축전이 개최되었습니다.

0.221

조성면적

1,641만명

전체 방문객

120만명

연간 방문객

10만명

월간 방문객

Major Attractions

주요 관광지

대한민국에서 해가 가장 먼저 뜨는 곳

포항 호미곶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해가 뜨는 일출 명소입니다. 호미곶에는 호랑이 기운이 솟는다고 믿어 해맞이 축제를 해마다 진행하며 해맞이 축제 주요 행사로 신년 맞이 경축행사 ,불꽃쇼, 해맞이 음악회 등 다양한 퍼포먼스가 펼쳐집니다.

다양한 해양생물 자원의 보고

호미곶 해안단구 암반생태계 내 저서생물 94종 및 게바다말 군락지 형성. 약 94종의 해양생물이 살고 있으며 법정보호종인 게바다말, 바다거북, 물수리 등이 출현 하였고 해양생물 보호처이자 산란장 역할의 게바다말 군락지가 있습니다.

shape sha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