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동끝마을, 호미곶으로의 초대 한반도 동끝마을, 호미곶으로의 초대

국립등대박물관

국립등대박물관

소개

옛날부터 선박이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운항하기 위하여 횃불, 봉화, 꽹가리 등을 이용하여 항해의 지표로 삼았으나 1800년대 후반 서양상선시대의 동양진출과 부산, 인천 원산항 등의 개항으로 선박 운항이 빈번해짐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체계적인 항로 표지시설 설치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1894년 '공무아문 통신국 관선과' 에서 항로표지업무를 담당하기 시작하여 1895년 6월부터 같은 해 9월까지 우리나라 연안에 등대건설을 위한 위치조사 및 계획을 수립하고 1902년 3월에 인천에 '해관 등대국'을 설치하였다.

같은 해 5월부터 인천항 입구 팔미도, 소월미도 등대 및 북장자서,백암등표 건설에 착수하여 1903년 6월 1일 점등, 운영하게 된 것이 우리나라 근대식 항로표지의 시작이다.

항로표지는 해상교통 안전 확보와 근대화 산업발전에 크게 기여해 왔으나 시대적 변천으로 항로표지시설과 관련용품들이 사라져 가고 있으므로 이를 유물로 영구히 보존하여 후세에 물려주고 해상교통 안전을 위한 항로표지의 중요성과 바다사랑 정신을 함양하고자 건립된 국내 유일의 등대전문박물관이다.

등대 100년의 역사를 맞이하면서 파란바다와 푸른 숲, 그리고 하얀등대가 어우러지는 등대 박물관에 유물전시를 통한 문화체험과 학습의 장소 및 항로표지 역사보존과 발전연구를 위한 공간 마련을 위하여 1996년부터 제2전시관과 각종 부대시설 건립 및 전시물 보완을 위한 확충사업을 추진하고 2002년 4월 19일 재개관하게 되었다.

등대관, 해양관, 야외전시장, 테마공원, 체험관으로 구성된 국립등대박물관은 항로표지의 역사와 기능을 알 수 있는 상설전시와 다양한 주제의 특별전시를 제공하고 있다.

  • 주소경북 포항시 남구 호미곶면 해맞이로150번길 20
  • 이용시간매주 화요일~일요일 09:00~17:00
  • 홈페이지www.lighthouse-museum.or.kr
  • 전화054-284-4857
국립등대박물관
국립등대박물관
전시관

등대의 시간, 등대와 과학 - 2가지 주제공간으로 구성

체험관

아날로그 체험공간, 디지털 체험공간 - 2가지 주제공간으로 구성

등대역사관

항해의 시작, 등대역사 , 등대건축 - 3가지 주제공간으로 구성

주요유물

4등급 등명기, 등명기렌즈, 5등급 등명기렌즈, FA-51형 등명기, 3등급 (소형) 등명기

오시는 길

Service shape image
shape shape